무원
2019 년 국가직 7급 교육학 기출문제
문 1. 종교개혁기의 서양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교회 중심의 기독교 교육을 강조하였다. ② 교육에서 현세의 고행과 금욕을 강조하였다. ③ 성서 읽기를 위한 기본 문해교육이 강조되었다. ④ 스콜라 철학을 바탕으로 한 대학교육이 발달하였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2.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주장으로 볼 수 없는 것은?
① 실용을 위한 공부와 교육을 해야 한다. ②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가르쳐야 한다. ③ 신분의 구별 없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. ④ 『천자문』, 『사략』, 『통감』 등의 교재로 아동교육을 내실화해야 한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3. 신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인간 본성의 미적, 지적 차원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였다. ② 국민국가의 민족적 관점에서 전통과 유산을 중요한 교육소재로 삼았다. ③ 고전 연구와 교육을 위해 이탈리아의 궁정학교와 독일의 김나지움 같은 학교가 생겨났다. ④ 공리주의적이고 실리적인 계몽주의에 맞서 학교교육 전반에 걸친 개혁을 추구하였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4. 로위(Lowi)가 제시한 정책의 유형과 그에 해당하는 교육정책의 사례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?
① 유형:구성 정책 / 사례:사립학교 설립 인가 ② 유형:규제 정책 / 사례:두뇌한국(BK)21 사업 ③ 유형:배분 정책 / 사례:교육공무원 보수 및 연금 관련 법령 정비 ④ 유형:재분배 정책 / 사례:취약 지역에 기숙형 공립고등학교 집중 설립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5. 현대사회의 학력 상승 원인과 관련된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기술기능이론에서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직업기술 수준의 향상을 학력 상승의 원인으로 강조한다. ② 학습욕구이론의 강점은 오늘날의 학교가 지적, 인격적 성장을 위한 학습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는 기관이라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는 데 있다. ③ 지위경쟁이론에서는 학력이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는 탓에 학력이 계속 높아진다고 설명한다. ④ 국민통합이론은 정치단위인 국가의 이데올로기 통합 과정에서 교육제도가 수행하고 있는 정치적 기능을 새롭게 지적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6.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의사결정의 관점은?
○ 관료제적 조직보다는 관련자의 능력과 자율이 보장되는 전문직 조직에 더 적합하다. ○ 소규모 조직이나 대규모 조직 산하 전문가 집단의 결정 행위를 분석하는 데 적합하다. ○ 공동의 가치에 대한 인식, 전문가의 식견에 대한 신뢰 등이 전제되고 있다. ① 참여적 관점 ② 정치적 관점 ③ 우연적 관점 ④ 합리적 관점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7. 갑오⋅광무 교육개혁 시기에 이루어진 한국 근대교육의 성과에 해당하는 것은?
① 사립학교령의 제정⋅공포 ② 한성사범학교 관제의 공포⋅시행 ③ 최초의 여성교육기관인 이화학당의 설립 ④ 외국어와 신학문 교육을 위한 육영공원의 설립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8. 평생교육법 상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학교 부설 평생교육시설은 대학을 제외한 각급학교의 장이 설치⋅운영할 수 있다. ②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을 설치⋅운영하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⋅설비를 갖추어 교육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한다. ③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은 해당 사업장에 고용된 종업원만을 대상으로 한다. ④ 사업장 부설 평생교육시설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 이상 사업장의 경영자가 해당 사업장의 고객 등을 대상으로 설치⋅운영할 수 있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9. 교육공무원법 상 임용권자가 교육공무원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휴직을 명하여야 하는 경우는?
① 신체상ㆍ정신상의 장애로 장기요양이 필요할 때 ②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해외유학을 하거나 외국에서 1년 이상 연구 또는 연수를 하게 된 경우 ③ 공무원연금법 제25조에 따른 재직기간 10년 이상인 교원이 자기개발을 위하여 학습ㆍ연구 등을 하게 된 경우 ④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필요하거나 여성 교육공무원이 임신 또는 출산하게 된 경우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0. 초⋅중등교육법 시행령 상 교육감이 자율학교로 지정⋅운영할 수 있는 학교만을 모두 고르면?
ㄱ. 특성화중학교 ㄴ.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고등학교 ㄷ. 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ㄹ.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제3조제4호에 따른 농어촌학교 ① ㄱ, ㄴ ② ㄷ, ㄹ ③ ㄱ, ㄴ, ㄹ ④ ㄱ, ㄴ, ㄷ, ㄹ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1. 교수설계 모형을 제시한 학자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켈러(Keller) - 학습자의 내적 학습과정을 유발하기 위한 외적 상황을 9가지로 제시하였다. ② 메릴(Merrill) -복잡한 학습내용을 수행-내용 매트릭스에 따라 유형별로 나누고 그에 기초하여 교수전략을 개발하였다. ③ 라이겔루스(Reigeluth) - 인지과학적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한 수행역량중심 모형을 제안하였다. ④ 가네(Gagné) -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변인들을 주의, 관련성, 자신감, 만족감으로 세분화하여 동기설계의 전략을 제공하였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2. 문제중심학습(Problem-Based Learning)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모델링, 코칭, 비계설정, 명확한 표현, 반성적 사고 등이 핵심적인 방법으로 활용된다. ②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면서 문제해결 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. ③ 실제 생활과 관련된 문제가 제시된다는 점에서 실제성이 강조되어 활동의 의미가 더 커진다. ④ 비구조적 문제를 특징으로 하며, 학습자가 문제를 찾아내고 분석하며 전략을 찾는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3. 발달이론을 제안한 학자와 그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에릭슨(Erickson) -각 발달단계에서 겪게 되는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. ② 콜버그(Kohlberg) - 개인의 도덕적 판단은 인지발달 수준과 병행한다. ③ 비고츠키(Vygotsky) - 한 개인이 수행할 수 있는 수준과 타인의 도움을 받아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차이가 존재한다. ④ 피아제(Piaget) -자기중심적 언어는 단순히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이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4. 교육현상과 관련하여 독립변수 X와 종속변수 Y 사이에 인과관계가 성립하기 위한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① X가 Y보다 시간적으로 앞서 일어나야 한다. ② X가 변화하면 Y도 같이 변화해야 한다. ③ X와 Y 모두 연속변수로서 측정의 엄밀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. ④ Y의 변화가 제3의 변수 또는 외생변수에 의해 설명될 가능성이 없어야 한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5. 원격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다양한 기술적 매체들에 의존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한다. ② 다수를 대상으로 하면서도 사전에 계획, 준비, 조직된 교재로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. ③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에 비해 학습자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몰입하게 되므로 중도탈락률이 상대적으로 낮다. ④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교육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였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6. 다음 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현재 수강 중인 과목에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?
① 매우 불만 ② 불만 ③ 보통 ④ 만족 ⑤ 매우 만족
① 측정치 사이의 크기 또는 간격이 동일한 척도로, 절대영점을 갖고 있다. ② 측정대상을 상호배타적 범주로 분류하는 측정치로, 수치의 의미가 질적 구분만 가능하다. ③ 분류, 순위, 동간성을 갖고 있는 측정치로, 가감승제가 자유로운 가장 높은 수준의 측정이다. ④ 순위 또는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측정치로, 측정치가 절대량의 크기를 나타내지 않는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7. 학습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묶기(chunking) - 많은 작은 정보를 몇 개의 큰 묶음으로 처리함으로써 파지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늘릴 수 있다. ② 심상(imagery) - 정보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머릿속에 표상하는 전략으로, 개념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를 만든다. ③ 정교화(elaboration) - 공통 범주나 유형을 기준으로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와 연결하는 부호화 전략이다. ④ 조직화(organization) -구체적인 방법으로 개요 작성과 개념도가 있으며, 개념도는 개념 간의 관계를 보여 주고 주제와의 관련성을 도형화하는 것이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8. 성격 및 직업 흥미에 관한 홀랜드(Holland)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개인은 일반적으로 6가지 성격(흥미) 영역 중 일부는 더 발달시키고 일부는 덜 발달시킨다. ② 6각형 성격모형은 실재적 성격, 탐구적 성격, 예술적 성격, 기업가적 성격, 자기이해적 성격, 관습적 성격으로 구성되어 있다. ③ 행동은 타고난 성격에 의해 결정되며, 직업 흥미 또한 일과 관련된 개인의 성격과 관련이 깊다고 전제한다. ④ 홀랜드 이론을 기반으로 한 진로지도는 6가지 성격(흥미) 영역 모두를 균형적으로 발달시키는 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.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19.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한 미래사회 핵심역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
① 자기관리-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 ② 문제해결-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③ 심미적 감성 -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능력 ④ 의사소통-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능력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문 20.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?
○ 강화가 없어도 학습이 이루어진다. ○ 눈에 보이는 행동의 변화만이 학습은 아니다. ○ 구체적인 행동이 아니라 인지도(cognitive map)를 학습한다. ○ 학습은 자극-반응을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면 특정한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기대를 획득하는 것이다. ① 목적적 행동주의 ② 사회적 구성주의 ③ 행동수정 ④ 메타인지
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      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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